큰 꿈을 꾸며 스타트업 입사를 계획하는 사회초년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팁

최근 액센추어의 조사에 따르면 대학졸업 예정인 학생들의 85%가 대기업보다는 스타트업과 중소/중견기업 입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미국 통계)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을 위한 주는 팁은 대기업에서 생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이 글을 씁니다.

happy-black-man-with-laptop

우선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스타트업에서 자신을 올바르게 포지셔닝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자신을 포지셔닝 해야 하는지, 풀어보겠습니다.

위기 극복에 능하다는 것을 보여줘라.

스타트업은 일반 대기업에 비해 훨씬 다이나믹하고 험난한 환경에서 일할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라 힘든 일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일반 대기업에서는 수년이 걸려야 체득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들을 단시간에 얻을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스타트업에 다니고 있는 선배에게 ‘선배님은 어떤 일을 하세요?’라고 물어보면,

49144

‘내가 어떤 일을 안하지?’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일을 수행하며 위기들을 극복해야 가야 하는 곳이 스타트업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모든 일을 잘 할 수 있고 뭐든 시켜만 주세요! 하는 것은 올바른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영역을 고르고 이를 과거 경험(인턴 등)과 연결하여 결과물을 내야합니다.

당신의 프로젝트를 하라.

스타트업에서는 종종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제품화까지 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대기업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입니다…)

프로젝트를 받는 경우

  • Ownership을 가지고
  • 사업적인 큰 그림과 세세한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이런 기회를 통해 당신이 아이디어 제안 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사업화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일들을 받아들여라.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들이 수도 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일들을 받아들이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당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덧붙여 이러한 과정에서 팀원들과 개인적 친분을 쌓을 수 있습니다.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을 매사 긍정적인 자세로 접하고 이를 해결하다보면 당신의 커리어는 자연스럽게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현명하게 하라.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겪게 될 가장 중요한 순간은 프로젝트들이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프로젝트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실패할 경우, 이를 어떻게 성공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는지를 배워가야 합니다.

당신이 어떻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여 프로젝트를 정상적으로 이끌어 가는지, 또 어떻게 회사의 성장에 연결시키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험을 팀원들과 공유하여, 팀원들의 역량강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20대 중후반의 대학 졸업 예정인 학생이라면, 스타트업에 합류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전혀 남의 얘기만은 아닐 것입니다.

스타트업은 일반 대기업에 비해 성장의 기회가 훨씬 많은 곳이고, 커리어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스타트업 합류를 고려해보세요.

PS. 대한민국의 스타트업 채용 정보는 로켓펀치를 방문해보세요.

Ref. FOUR TIPS FOR RECENT GRADS TO LAND A STARTUP JOB

 

 

 

 

Leave a comment